본문 바로가기

건강한 루틴

연말정산 후 꼭 읽어야 할 책 90일 완성 돈 버는 평생습관

안녕하세요! 해피루틴 숑콩입니다.

 

연말정산 시즌이 돌아왔네요

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1년 동안 사용한 신용카드의 총금액 확인하면 경악합니다.

내가 이렇게 많이 썼다고??? 아낀다고 아꼈는데…. 이상하다.....

올해는 꼭 아껴 써야겠다고 다짐하지만, 다음 해연말정산이 되면 같은 후회를 또 반복하고 있는 나란... 놈...

그래서 2020년엔 미니멀 재테크를 하기로 다짐했습니다. 

 

요즘 미니멀 재테크 호호양님의 유튜브 채널을 보면서 공부하고 있는데요

영상을 보다가 그분이 추천해주신 책이 있어서 바로 도서관에 가서 빌려왔습니다.

그 책은 바로 90일 완성 돈 버는 평생습관입니다.

연말정산 후 꼭 읽어야 할 책은 90일 돈 버는 평생습관인 것 같아요 

 

 

90일 돈 버는 평생습관은 투자에 관한 책은 아닙니다.

90일 동안 소비습관을 고쳐서 평생 습관으로 만드는 방법에 관한 책이에요.

돈을 절약해야 모을 수 있고, 모은 돈으로 재테크를 하고 돈을 불릴 수 있으니

재테크 초보라면 꼭! 읽어야 할 책인 것 같아요

 

저는 이 책을 읽고 나서 정말 공감했던 부분이 많아요

돈 쓰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해 준 고마운 책.....ㅋㅋ

 

 

저자는 소비습관이 엉망이었고 신용카드를 마구잡이로 사용하여 파산에 이르렀다고 합니다.

그 뒤로 열심히 공부하고 연구해서 재무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다네요

 

 

 

 

책의 목차입니다.

 

 

파트 1 물건 정리

첫 번째 달 : 필요와 욕심을 구분한다.

 

파트 2 생활 관리

두 번째 달 : 일상생활을 정돈한다

 

파트 3 돈 버는 습관 완성

세 번째 달 : 돈에 대한 자신만의 규칙을 만든다.

 

 

 

목차 중에 눈에 띄는 제목이 있으신가요?

돈 버는 습관 15가지 방법이 나와있네요

 

 

첫 번째 달은 한마디로 미니멀 라이프에 대한 이야기입니다.

집에 있는 물건을 정리해서 내가 갖고 있는 물건의 재고를 파악하여

있는데 또 사는 헛돈 쓰기를 멈추는 법 등에 대한 내용이에요

 

 

 

 

두 번째 달은 생활관리에 관한 내용인데 재무 상담하러 왔다가 인생 상담하는 이유라는

부제가 눈에 들어왔습니다. 책 내용 중에 제일 공감이 많이 가는 파트였어요

 

보통 회사에서 짜증 나는 일이 있었거나 그 날 기분이 좀 우울한 날

퇴근하는 길에 올리브영이나 편의점 들려서 뭐라도 하나 사는….ㅋㅋㅋ

스트레스를 돈으로 풀잖아요 (저만 그런 거 아니죠?ㅋㅋㅋㅋㅋㅋ)

아 오늘 좀 우울한데? 매운게 당기네~생각하는 동시에 배민에서 닭발을 주문하고 있는 나를 발견하죠 ㅋㅋ

이런 문제점에 대한 지적과 해결방안을 말해줍니다.

 

 

식비 줄이기의 해결책은 2주일 동안 식사 사진을 찍어서 뭘 먹었나 보는 건데요

치킨 먹은 지 오래된 것 같은데 치킨이나 시켜 먹을까 생각했던 날, 사진을 보니

일주일밖에 안 지났더라고요...... 잘 참고 집밥을 먹었어요

갑자기 스토브리브에서 남궁민이 맨날 끼니 사진 찍어서 어머니한테 보내는

장면이 생각나네요^^;;;

 

 

 

그리고 사람 만나는 이유에 대해서도 분명히 하라고 합니다.

피곤해도 상대방이 서운해할까 봐 거절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어요

약속이 끝난 후 집에 돌아와서 더 피곤하고 감정적으로 찝찝할 때도 있는 것 같아요

저 사람 자랑 들어주려고 만났나? 나도 피곤한데 계속 불평 듣고 있으려니 더 피곤하다.

이런 관계 적당한 선을 두는 게 정신건강과 짠테크에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~

 

 

 

 

 

세 번째 달은 지출내역 관리 등 돈에 관한 자신만의 규칙을 만드는 법에 대해서 설명해줍니다.

 

 

 생활, 예비, 투자 통장 3개를 만들어야 합니다.

예비 통장에는 월급의 6배를 입금해야 된다고 해요

주택 자금, 여행 등 비용은 저축 통장을 또 딸로 만들어야 한데요

이거 가능합니까?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책을 다 읽고 난 후 하루 빨리 돈 모으는 평생습관을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어요

로또에 당첨되지 않는 이상 직장인이 갑자기 큰 돈이 생길 일은 거의 없잖아요

알뜰 살뜰 티클 모아 태산이 되는 그날까지 우리 모두 열심히 미니멀 재테크 도전해봐요 :)

 

 

이상 연말정산 후 꼭 읽어야 할 책 90일 완성 돈 버는 평생습관이었습니다.

 

 

 

 

 

♥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립니다.^^ ♥